본문 바로가기
정선에 살어리랏다

이번에 취나물이다!

by 즐거움이 힘 2017. 10. 24.
반응형

이번에는 곤드레에 이어 산나물 중 왕이라고 불리고, 일반인에게 아주 많이 알려진 취나물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처 한국임업진흥원


취나물이라고 불리는 참취는 다년생 산나물로 뿌리 부분에서 발생된 잎이 발달하는 산채류 중에서 드물게 날것으로 먹을 수 있는 귀한 산나물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전국에 걸쳐 깊은 산의 나무숲 밑이나 습하고 비옥한 초생지 및 산골짜기의 계곡에 종종 집단으로 자라고 있으며, 지방에 따라 웅소나물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취나물은 단백질, 칼슘, , 철분, 비타민 B1·B2, 니아신 등이 함유되어 있어 만성기관지염이나, 인후염을 방지하고 혈액응고 억제효과가 뛰어나 관상동맥질환을 예방 할 수 있고 장복하면 당뇨병을 예방 할 수 있다고 한국임업진흥원 산나물 DB에 소개하고 있습니다.

위 산나물 달력에 나와 있는 것처럼 보통 취나물은 봄에 주로 채취합니다.  그리고 이 때 채취한 나물을 살짝 데친 후 말려 보관을 합니다. 보통 봄에는 생 취나물을 먹지만 다른 계절에는 건취나물을 이용해서 요리를 합니다.

보통 말린 나물을 요리하는 방법은 곤드레 나물과 비슷합니다.


먼저 구매한 나물을 불립니다. 불리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산 나물을 먹을 만큼  찬물에 하룻밤 정도 불려줍니다. (대략 5 ~6시간 불리면 됩니다. )

2. 불린 나물을 잘 헹군 후 냄비에 찬물을 붓고, 나물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삶아 줍니다. 담가둔 나물은 약 10분 안팎이면 충분합니다. (만일 전날 물에 담가두지 못했다면 끓이면서 나물이 부드워지는 것을 보면서 삶으면 됩니다. 보통 30분 정도는 걸립니다.)

3. 이제 나물을 건져 물기를 꼭 짭니다.


이제 양념 후 볶으면 맛있는 취나물 요리 먹을 수 있습니다.


양념은 다진 마늘 1 스푼,  파, 국간장, 들기름 약간이면 되고,  손으로 조물조물 무쳐 간이 잘 배도록 합니다.

그냥 바로 먹을 꺼면 바로 후라이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볶아주면 맛있는 산나물 요리가 됩니다.


만일 보다 더 깊은 맛을 원하시면 

위에 양념을 한 취나물을 3분 정도 볶은 뒤 육수 또는 다시마 우린 물을 1컵 붓고 ,뚜껑을 덮은 후 3 ~5분간 끓여 주고,  뚜껑을 열고 한 번 더 살짝 끓여 줍니다.

나물이 식은 뒤 들기름을 살짝 두르고, 

한 번 더 조물조물 해주면  더 깊은 맛의 취나물이 완성됩니다.


저희 영농조합에서는 정선에 기르고, 정선에서 말린, 정선 취나물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혹시 향긋한 봄내음이 생각나신다면 한번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구매를 원하시는 분은 www.5iljang.com 으로 방문하시거나 이곳에 문의해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정선에 살어리랏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선 오일장 지도  (0) 2017.11.08
강원푸드박람회 참관기  (0) 2017.11.06
마른 곤드레 요리법  (0) 2017.10.17
산양삼 식혜와 산양삼 빵 출시!  (0) 2017.10.14
정선 성마령 영농조합 카다로그  (0) 2017.09.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