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만 몰랐던 IT이야기

온라인 기업 세무 - 디지텍스

by 즐거움이 힘 2016. 3. 28.
반응형

오늘은 적은 비용으로 기업 장부 기장과 세무 신고를 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하고자 한다. 

사이트명은 디지택스 URL은 http://dztax.com/ 이다. 사실 이 사이트에 대해서는 본인이 구구절절 설명하는 것을 읽는 것 보다 직접 사이트를 방문해서 보는 것을 권한다.


그래도 간단히 설명히 하자면.

혼자 또는 작은 규모의 회사를 운영하다 보면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본적인 문제 말고도, 4대 보험 문제에서부터 부가세 신고, 소득세 또는 법인세 신고 등 전문적인 지식 없이는 해결할 수 없는 일이 정말로 많다. 하지만 경리 직원을 따로 두거나 기장을 세무사에게 맡기지 않는 한 이러한 문제들을 혼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었다. 하지만 컴퓨터와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컴퓨터를 조금 다룰주 아는 사람들은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여 간단한 세금 신고 등을 하는 시대가 되었다.(아마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부가세 신고를 홈택스로 한다.)


디지택스 로그인 후 화면



하지만 그래도 외부에 꼭 맡겨야 하는 업무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복식 부기, 장부 기장이다. 그리고 법인의 경우 법인세 신고가 이에 해당한다. 아무리 작은 법인도 법인 세무에 맞게 장부 기장을 하여야 하고, 일년에 한번씩 법인세 신고를 해야한다. 하지만 이를 외부에 맡기는 경우 한 달에 최소 20만원 정도는 지출을 해야하며, 법인세 신고 시에는 별도의 비용을 또 지출해야 한다.


하지만 이젠 디지택스 사이트를 이용하면 그럴 필요가 없다. 이 사이트에서는 아주 싼 가격에 기장과 부가세 신고, 법인세 신고 등을 할 수 있다. 물론 무료는 아니다. 개인 사업체의 경우 한 달에 7,700원 법인 기장의 경우 19,800원이다.(자세한 것은 사이트 참조)


그리고 중요한 것은 대행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별도의 비용을 내면 대행도 된다.), 본인이 직접 입력해야한다(보통 자동 입력된다). 



본인은 본 사이트를 1년 전에 대표로 있는 법인 이름으로 가입했다. 그리고 지금은 사무장을 맡고 있는 영농조합법인도 여기에 가입해서 세무 업무를 한다. 본인은 기장 보다는 일년에 한 번 있는 법인세 신고를 위해 가입을 했었다. 법인세 신고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기장을 해야해서 2015년 법인 장부 기장을 했으며, 부가세 신고와 올 3월 법인세 신고도 이곳을 통해서 했다.


디지택스를 장부를 통한 법인세 신고 완료 화면


결과는 대 만족이다. 장부만 입력하면 신고를 할 수 있는 양식으로 만들어지고, 카드 사용 내역이나 경비 지출 같은 것들은 등록을 해놓으면 자동으로 입력이 가능하다. 


본 사이트의 사용 방법에 대해서는 본인이 적는 것보다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면 더욱 자세히 알 수 있다. 사이트를 자세히 보면 알 수 있지만 본 사이트는 세무사들이 모여서 만든 것 같은 느낌이다. 디자인이 그리 이쁘지도 세련되지도 않다. 솔직히 굉장히 촌스럽다. 하지만 겉으로 판단하지 말기 바란다. 본인도 소시적 개발을 한 사람으로서 본 사이트를 사용할 때마다 사이트의 기능에 깜짝 놀라곤 한다. 물론 조금의 버그도 있다. 하지만 아주 빠른 답변과 처리는 질문한 사람을 미안케할 정도다.


얘기가 길어지면 장사꾼 같아지므로 결론만 적겠다.

장부 기장을 저렴하게 하고 싶은 사람, 부가세 신고도 내가 하고 싶은 사람, 법인세 신고나 소득세 신고할 때 조정료가 아까운 사람, 이런 사람은 꼭 사용해 보기 바란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무언가를 처리하는 것을 두려하는 사람은 제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