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렁뚱땅 DIY

수전 카트리지 교체에서의 또 다른 문제2

by 즐거움이 힘 2016. 6. 3.
반응형

 

시골에 집을 하나 얻었다. 시골 집이라 이것 저것 손 볼 곳이 많다. 큰 공사는 업자를 불러 공사를 하기로 했는데, 욕실에 오래된 샤워기가 물이 샌다. 수전 전체를 교체하려 했으나 예전 경험도 있고 해서 이번에도 카트리지를 교체하기로 했다. 수전 카트리지 교체 첫 경험은 아래 글을 참조하기 바라며, 이번에 다른 문제가 발생하여 포스팅을 한다.

 

 

2015/11/07 - [얼렁뚱땅 DIY] - 욕실 수도 누수 잡기(욕실 수전 수리)

 

욕실 수전에서 물이 새는 경우는 대부분 수전 카트리지 안에 고무 파킹이 마모가 되어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그래서 일단 수전을 분해하기로 했다. 수전 분해를 위한 첫 순서는 냉,온수 표시가 되어 있는 마크를 드라이버로 올린다.

 

 

 

그러면 아래처럼 나사를 볼 수 있다. 이 나사를 십자 드라이버로 열어서 수전 핸들을 뺀다.

 

수전 핸들을 빼면 아래와 같이 되어 있는데, 이제 컽 은색 커버를 손으로 돌리면 커버를 벗겨 낼 수 있다.

 

 

이제 마지막으로 아래 보이는 금색 커버를 벗겨내면 된다. 이 커버는 위쪽에 육각 모양의 스패너를 걸 수 있는 부분이 있느데, 그곳에 몽키 스패너나 공구로 걸어서 돌리면 전체가 빠져 나온다. 스패너 걸리는 부분이 작아서 조금 어렵기는 하지만 돌리면 돌아가는 것이니 힘껏 돌리면 된다.

 

위 부분을 빼내년 아래와 같이 수전의 속살이 드러나게 된다.

 

빼낸 수전 카트리지의 고무 파킹이 마모되어 아래처럼 수도 테잎으로 감아서 조립을 했지만 여전히 수도가 샌다. 어쩔 수 없이 카트리지를 옥션을 통해 주문했다. 그리고 드디어 새 카트리지가 배송되어 왔다. 이제 카트리지만 교체하면 될 줄 알았는데, 문제는 여기서 발생했다.

 

 

왼 쪽은 새로 산 수전 카트리지이고, 오른 쪽은 예전 카트리지이다. 보기에는 두 제품이 재질만 다를 뿐 같은 것 같이 보인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두 제품의 핸들 밑의 원 둘레가 다르다. 새로 산 제품이 조금 더 크다. 그러한 이유로 수전 카트리지 커버-스패너로 뺐던 부품-을 수전과 조립할 수가 없다. 

 

결국 방법은 새로 산 카트리지의 고무 파킹을 빼서 기존 파킹에 넣기로 했다.  다른 사이즈는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이 방법을 써서 카트리지를 조립하니 이제 물이 새지 않는다. 만약 파킹이 잘 맞지 않으면 파킹에 수도 테이프를 감아 주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