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만 몰랐던 IT이야기

코레일톡(열차 예매)에서 오케이캐쉬백(OK CashBack)으로 결제하기

by 즐거움이 힘 2017. 3. 27.
반응형


원주에서 가끔 서울 갈 때 기차를 이용합니다. 원주역에서 청량리까지 1시간이면 가기 때문에 아주 편리합니다. 그리고 예약도 스마트폰의 앱  코레일톡을 이용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레일톡으로 예약하는 방법 중 OK 캐쉬백으로 결제를 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먼저 코레일톡을 실행시켜야겠지요. 없으신 분은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 폰이나 모두 코레일톡을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아이폰이기에 아이폰을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어플을 실행시킨 후 승차권 예매를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어떤 승차권을 예매할 것인지 정보를 넣게 됩니다. 출발역과 도착역을 눌러서 선택하시고, 날짜를 선택한다음 열차조회를 누릅니다.



열차 조회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지금 시간 이후 예매가 가능한 열차가 나옵니다. 만일 좌석이 없다면 좌석현황 부분에 역에서 입석 발매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그런 경우는 좌석이 없는 것이고, 역에서 입석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제 자신이 원하는 시간때의 가격을 클릭하세요



스마트폰 예약의 장점 중에 하나는 좌석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시간을 누르면 자세한 정보가 나옵니다. 이제 좌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특실이나 일반석을 선택하면 됩니다. 일반석보다 특실이 편하기는 하지만 1시간 거리라 일반석도 좋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일반석을 선택한 후, 아래 부분에 좌석 선택을 누르면 좌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좌석 선택 화면이 나오면 몇 호차를 선택할 것인가 먼저 나옵니다. 화면에 나온 1호차를 선택해도 되고, 화살표로 좌우를 움직여 호차를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보통 1호차가 특실이며, 청량리에서 원주로 오는 기차의 경우 6호차가 앞쪽이며, 반대로 원주에서 청량리로 가는 열차는 1호차가 앞 쪽입니다. 이건 큰 의미는 없지만 그래도 빨리 내려서 가야 한다면 입구쪽에 해당하는 열차 칸을 선택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이제 좌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늘색 부분이 빈 좌석입니다. 원하는 좌석을 누르고, 선택 완료


좌석 선택을 마치고, 예약을 누르면 좌석 정보와 함께  결제 화면이 나옵니다. 이제 결제를 하면 됩니다. 결제를 하지 않으면 표는 일정시간 후 자동으로 취소가 됩니다. 아마 20분 정도 지나면 취소가 될 겁니다.

이제 결제를 누릅니다.


오늘은 오케이 캐쉬백 결제를 할 예정이니 ok캐쉬백 포인트를 누릅니다.


만일, 그냥 결제 발권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신용카드를 넣는 화면이 나오고, 여기세 정보를 넣으면 됩니다.


ok 캐쉬백을 누르면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이제 휴대번호를 넣고, 입력을 누르면 스마트폰으로 인증 숫자가 날아옵니다. 보통 어플리케이션으로 오는데, 저는 이것이 어떨 때는 오고, 어떨 때는 안 오고 그럽니다. 

그래서 이런 저런 방법을 알아보다가 직접 오케이 캐쉬백 어플에서 비밀번호를 받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이제 잠시 코레일톡은 접어두고,  전화번호를 넣은 후 오케이 캐쉬백 화면으로 갑니다.


오케이 캐쉬백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겁니다. 저는 이제는 포인트가 얼마 없네요. 이 화면에서 화면 좌측 상단 목록(메뉴) 부분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오고, 화면 하단에 매장결제 부분을 누르면 바로 임시 비밀번호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매장 결제를 누른 후 아래 임시 비밀번호 발급 받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임시 비밀번호가 나옵니다. 이제 다시 코레일톡으로 갑니다.

코레일톡의 아래 화면의 인증번호를 넣고, 아래에 사용할 포인트를 넣은 다음 적용을 누릅니다.




이제 또 한번 결제 발권을 누르면 결제가 완료된 것입니다.


모든 일이 처음에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한 번 해보면 아주 쉽습니다. 그러니 기차 탈 일이 있다면 꼭 한 번 해보시기 권합니다.




댓글